상가 건축비용 주택
단독주택과 건축비용 상가
상가주택은 이전부터 익숙한 주거방식은 아니지만 다세대 임대 상가와 원룸 등을 동시에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거공간인데요. 상가와 붙어 있는 만큼 상가와 주거할 수 있는 공간이 제대로 분리 되어 있어야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상가주택의 건축비용에 대해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거공간 & 상가
보통은 임대상가와, 그 위의 주거공간이 위치하곤 하는데 이 때의 동선을 잘 생각해서 건축을 해야합니다. 상가의 경우 손님이 많이 오게 되는 술집이나 음식점이 입점하게 되면 늦은시각에도 영업을 하기 때문에 주거공간에 사는 사람들이 불편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동선 사이에 화장실이라도 겹쳐있게 된다면 상가, 주거자 모두 불편을 겪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하려고 하는 사람은, 주거공간 밑의 상가에 입점할만한 상가들을 미리 알아두고 건축할 때 주거공간과 상가를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야합니다.
출입구
건축물을 지을 때 출입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가의 얼굴이라 볼 수도 있는데요. 대문이 없어진 요즘 시대에는 출입구가 대문같은 작용을 하게되고 보통 상가와 주차장만 꾸미고 출입구에 대해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정말 볼품없는 건축물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때문에 설계를 할 때는 출입구에 대한 디자인도 고려 해야하며 방문하는 사람들의 기분도 어느 정도 고려를 해야합니다. 보통 출입구나 주차장을 만들 때는 천정 재료나 바닥재를 고급스럽게 하여 디자인을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인세대
상가주택의 경우라면 보통 주인집이 가장 높은 층에 위치 해야한다고들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즘에는 임대 건물의 경쟁력이나 사용면적 등을 고려해서 여러가지로 유동적으로 건축 설꼐를 고려 해야하는데요. 꼭 마당이나 최상층 옥상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주인세대를 중간층에 만들어도 되고, 윗층의 지붕이나 다락을 활용하여 임대세대의 경쟁력을 플러스 할 수도 있습니다.
지하층은??
지상층 보다 지하층이 훨씬 시공이나 타공비용이 더욱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지하의 외벽이나 방수작업을 할 때도 지상에서 하는것 보다 많은 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지하층을 만들것인지 말것인지 생각하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지하층을 파려고 한다면 우선 임대 수요가 확실히 있고, 임대가 비어있지 않을거란 확신에서 부터 지하층을 설계하도록 합니다.
기획하면서 어느 정도의 수익이 나올지도 생각을 해 보아야하고, 지상층 면적이 부족한 경우 지하층을 활용해서 면적을 더 넓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하층을 건축할 때는 환기나, 햇빛이 잘들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비용의 집중
건축하는 사람의 자본이 많아 대부분의 자재들을 최상급 자재로 맞출 수 있다면야 별 문제가 없긴 하지만 대부분 건축주들은 은행에서 융자를 받아서 건축물을 올릭노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정적인 자본을 토대로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공사비용을 한군데에 집중하며 효율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몇가지 고려할 사항으로는
- 주거지는 저렴한 자재를 활용하기
- 건물가치를 살릴 수 있는 외관 디자인 이용하기
- 공사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
- 디자인적 포인트를 찾으며 공용부는 최소화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