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택시 할증시간 요금

by $%$%$% 2020. 3. 28.

택시 할증시간 요금


시간이 지나게되면 자연스레 할증요금이 붙어나오게 되고 생각지도 않은 요금 때문에 곤란한적이 있으실겁니다. 저 또한 할증이 붙는 조건에 대해 잘 모르고 있어서 택시기사분에게 물어본적도 여러번 있지만 그 때마다 돌아오는 대답은 룰이다. 몇시 부터 몇시 까진데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내가 제대로 요금을 낸것인지 어떻게된것인지 의아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택시할증시간 요금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요금

 

택시의 할증요금은 몇차례 년도가 거듭하면서 바뀌게 되었는데 가장 초창기 부터 보게된다면 1988년도 부터 기본 요금 800원으로 시작해서 1992년도엔 기본요금 900원 경제 성장을 더욱 거듭하면서 1994년에는 1.000원이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2013년에 기본요금이 3.000원이 되었고 2019년도에 다시한번 기본요금이 변경되면서 현재의 택시 기본요금은 3.800원이 되었습니다.

 

잘 생각 해 보니 근 10년동안 거의 60%가까이나 올랐다고 볼 수 있는데 그 만큼 경제성장을 한것도 있어서 물가가 많이 오른것이 가장 큰 이유일것입니다. 매 해 마다 6% 정도의 기본요금 인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10년이 지나게된다면 택시 기본요금이 2~3만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개인택시

 

물론 개인택시는 본인이 사업자를 내고 하기 때문에 그나마 수입적인 측면에서 더 가져가는 부분도 있겠지만 기름값이나 여러가지면을 보았을 때 2019년도에 인상된 택시요금은 약간 비싼감이 있는것 같습니다. 옆나라 일본 같은 경우는 기본 택시요금이 8.000원 때 부터 시작하니 그건 그렇다고 치더라도 비싼감이 있죠. 심야가 된면 할증요금이 붙게 되어서 기본요금이 증가해서 4.600원 부터 시작이됩니다. 게다가 모범택시라면 가격이 조금 더 높게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할증시간

 

그렇다면 할증이 붙게되는 시간부터 알아보아야 할텐데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00시 부터 04시 까지 할증이 추가되는 시간대입니다. 물론 외국에 비하면 국내 택시업계는 기본요금이 저렴한축에 속하긴합니다 대략 할증이 붙는다고 하면 기본요금에서 약 19% 정도 플러스요금이 정산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택시 할증요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거듭해서 요금이상승될 조짐이 보이지만 지역별로도 차이가 있어서 딱 이렇다 정해드리긴 어려운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