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집살때 필요한서류

by $%$%$% 2020. 6. 6.

집살때 필요한서류


안녕하세요. 누구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는 것인데요. 물론 한 번에 일시불로 구매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부동산 매매 절차를 밟으며 본인의 집이 되기 까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집 사는 방법은 정말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이런 부분이 해결되면 이제 필요한 서류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할텐데요. 이번에는 집살때 필요한서류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참고하여 보세요.

 

집 사는 방법

 

집을 구매하실 때 의외로 복잡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가지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런 서류들의 양은 무려 1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서류로는 입주계획서와 주택취득자금 조달에 대한 서류인데 하나 둘씩 천천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죠.

 

주택취득자금 조달입주계획서는, 이전에는 관리가 완화된 부분이 있었지만 최근들어 규정이 더욱 엄격 해졌다고 합니다. 증여를 받은 부동산이라고 한다면 비존속이나 직계 가족 중에 대해서 누구에게 얼마나 증여를 받은 것인지, 증여세를 부과 받게 되는지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주택취득 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조달계획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매수자금이 어디서 발생 했는지 확실히 기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증여 예금 부동산 처분금액과, 상속과 같은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차입금과 같은 경우에는 대여금이나 보증금 가족에 대한 란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를 입증하기 위한 증빙 서류 또한 준비를 하셔야합니다.

 

지자체에서 세부적으로 확인을 안 하고 있는 실정이여서 이번에는 국토부의 항목을 실제로 입증할 수 있게끔 규정을 강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조서 기재항목, 증빙자료

 

자조서 기재항목과 같은 경우에는 주식채권 매각대금, 증여상속, 그밖의 자금이나 현금, 부동산 처분대금, 임대보증금, 회사지원금, 차입금 등 으로 나눌 수 있으며 증빙자료와 같은 경우에는 주식거래내역서, 예금잔액증명서, 납세증명서, 소득금액 증명원, 부동산 매매계약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부채증명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집살때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류가 정말 많이 있는데 역시나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만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이 중 핵심서류인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만 잘 작성하시면 50%는 끝났다고 보셔도 되는데요 앞선내용 참고하셔서 간단히 집을 구매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