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운전면허 시험절차 기능시험

by $%$%$% 2020. 9. 2.

운전면허 시험절차 기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쯤 면허시험을 보기 마련입니다. 장롱면허로 간직 해둘지라도 매 해 시험에 대한 내용이 바뀌기 때문에 미리 취득을 해 놓는게 마음이 편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는데요. 수도권에는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서 자차가 없어도 별 다른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방에 사는 경우라면 자동차를 필수 생활용품이 되기도 합니다. 도로 교통 법규에 대해 알아야 하기 때문에 학원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혼자 독학으로 취득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번에는 운전면허 시험절차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절차 알아보기

 

해 마다 시험절차나, 코스에 대한 정보에 대한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취득하려고 생각을 하셨다면 시험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에는 장내 기능시험과 학과시험, 도로주행시험에 전부 합격을 해야만 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한데요. 1종 보통 운전 면허증만 취득 하더라도 오토바이의 경우 125cc 이하는 운전할 수 있으니 어떤 면허증을 따야할지도 많은 생각을 하셔야 할거에요.

 

  • 학과시험

가장 먼저 보실 시험은 학과시험입니다.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신체검사를 하셔야 하고, 안전교육을 이수하셔야 하는데요. 가까운 병원에서 눈 검사와 청력 등 간단한 검사를 하고 난 뒤 간단히 시험에 응시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학원을 등록하는 경우는 이런 안전시험에 대한 부분과 절차에 대한 기능성이 용이하기 때문인데요. 쉽게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바로 필기시험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시력

 

눈 검사의 합격 라인은 양안 0.8의 시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합격이 가능 하고 한 쪽 눈 당 0.5 이상의 시력은 나와 주어야 합니다. 교정시력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경우에 따라서는 색맹 또한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신체검사 비용

 

그렇다면 신체검사를 할 때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도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기타면허의 경우에는 5천원의 수수료가 들어가고 특수 면허인 경우에는 6천원으로 시험장에 신체검사실이 있는 경우라면 보다 쉽게 검사를 진행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병원이 없는 경우라거나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하는 경우라면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진행 하셔도 됩니다.

 

운전면허 시험절차 접수하기

 

간단히 학과시험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후에는 학과시험에 대한 접수를 알아볼 때가 되었습니다.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사진 3매와, 신분증, 응시원서를 가지고 신청을 시작 하셔야 하며 도로 교통 법규와, 운전예절 등 여러 과목에 걸쳐서 40문제가 나오게 됩니다. 시험을 볼 때의 수수료는 약 1만원 내외로 책정이 되는데요. 떨어지더라도 의기소침할 필요가 없는 것이 바로 다음 날에도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오랜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험은 컴퓨터로 보게 되며 시험을 보게 되면 바로 점수가 표기가 되어 약간 당황스럽기도 한데 당황스러워도 결과적으로 합격 커트라인을 넘긴다면 안도감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필기시험에 합격을 하셔야지만 기능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능시험과 코스

해 마다 가장 운전면허에 대해서 가장 많이 이슈가 되는 것은 이 기능시험장의 코스입니다. 매번 바뀌기도 하고 어려운 년도가 있는 반면 쉽게 시험을 볼 수 있는 때도 있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1~2종 시험을 보는 경우라면 80점을 넘겨야 합격을 하실 수 있고 필기 시험을 합격하신 후 365일 안에 시험을 응시하여야지만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떨어지더라도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지만 기능시험과 같은 경우에는 한 번 떨어지게 되면 3일 후에나 재시험에 응시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도로주행

기능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도로주행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시험을 볼 때 감독관이 같이 옆에 탑승을 하게 되서 여러가지 점검을 하게 되는데, 사람을 처음 태워보고 운전을 하기도 하고, 도로의 상황이나 여러가지 살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많이 긴장이 되기도 하는데요.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인지 몰라도 제가 시험을 볼 때는 감독관을 보시는 분이 "오이 젊은이 담배피나?" 라고 물어보셔서 "넹 담배핍니다" 라고 하니 그럼 됐어 운전도 잘하던데 저기 주차해봐 한 다음 같이 담배를 피웠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이렇게 도로 주행시험을 보게 되실 때는 70점이 넘어야 합격을 하실 수 있는데 마지막 시험이기 때문에 기분이 들뜰 수도 있지만 시험에 한 번더 응시하면 비용도 많이 나가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집중하셔서 안전운전을 하고 면허를 취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을 알아 볼 때는

 

이와 같이 필기시험과 기능시험으로 나누어져 있는 운전면허시험은 필기시험은 독학으로 공부하고 따더라도 기능시험은 학원을 다니신 후에 취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혼자서 도로주행이나, 장내 기능연습을 하기는 다소 어렵기 때문인데요. 이런 부분은 반복과, 실제적인 경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책으로만 공부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 시험절차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큰 맥락으로 보자면 필기시험 후에, 장내 기능시험 이후 도로주행에 합격이 되면 운전면허가 발급이 되는데요. 물론 취득하고나면 쉬운 자격증이지만, 막상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볼 때는 그렇게 쉽지 많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항상 자만하지 말고 열심히 노력을 하면 후회는 안 남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