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대상

by $%$%$% 2020. 6. 11.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대상


안녕하세요. 갈수록 한국에서는 아이의 울음소리를 듣는 것이 정말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환경적인 조건이지 않을까 싶은데 취업상황이나 여러가지 안 좋은 조건들과 맞물려서 결혼을 피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임신을 해서 아이를 출산하게 된다면 정부에서 부양책으로 지원하고 있는 부분은 받는 것이 좋을텐데요. 이번에는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대상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참고 해보세요.

 

산후도우미

산모가 아이를 낳게 된 후 조리원에서 몸조리를 하고 난 뒤 아이를 혼자서 돌보는 것이 원채 어려운 일이다 보니 산후도우미 분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도우미 비용에, 산후조리원 비용을 합하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또한 가능하고 집과가가운 보건소에서도 신청이 가능한데 그 전에 정부지원 대상 조건이 되는지 확인 해보셔야합니다. 출산을 했다고만 해서 지원을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받을 수 있다고 생각 하다가 나중에 뒷통수를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의료, 주거, 교육급여, 생계 수급자 이거나 차상위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정부지원금이 나오게 됩니다. 건보료와 본인 부담금, 합산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정부지원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이 된다면 출산이 예정 된 날 40일전 혹은 출산한 다음 1달 후 이내의 산모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전후로 신청을하고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것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기준

그렇지만 꼭 출산을 하는 경우에만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산이나 유산을한 경우에도 의사소견서를 제출하면 지원금을 받아보실 수 있거니와 소득기준을 약간 넘어가더라도 예외적으로 지원금을 받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미혼모 산모, 쌍생아, 새터민, 결혼이민, 장애인 희귀성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한 번쯤은 보건소에 문의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서류

 

산후도우미 정부지원을 확인하셨다면 이후에는 준비해야하는 서류를 확인 해보셔야 하는데 건보증 사본과 건보료 납부확인서, 출생증명서와 산모수첩, 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을 증명하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대상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기쁜 것도 좋지만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면 미리 알아보시고 받아두는 것 또한 중요핫ㄴ데요. 앞선내용 참고하셔서 간단히 신청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