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 과연?

by $%$%$% 2020. 8. 28.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


지난 3월 부터 질병으로 인해서 투자시장에서는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는 주식이라고 한다면 삼성전자, 애플 주식 아마존 주식과 같은 경우가 있을텐데요. 제대로 하기만 한다면 월 복리 상품을 얻는것과 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레벨3이 시행이 되면서 경제침체는 불가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란?

 

정책을 살펴보기에 앞서 공매도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가격이 하락할만한 주식을 공략하는 매매방법으로 보통의 방법으로는 주가가 상승이 되면 판매를 해서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이지만 이와 반대로 투자가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욱 과감하게 투자가 진행이 되는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드머니 이외에도 더 많은 돈을 끌어다가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고, 더욱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경우도 있긴하지만 결과적으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상환일 까지는 금액을 맞춰서 납부를 해야합니다.

 

현재상황

 

서민들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금지기간 연장은,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고서 부터 떨어진 코스피 지수나, 기업에 대한 이자상환이나 만기연장 들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 한 차례 진행이 된적이 있었습니다. 빨리 종식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렇게 되지 못 했고 이 때문에 또 연장이 되게 되었는데요. 유예기간을 연장하겠다는 내용을 8월 27일날 발표를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서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 또한 6개월을 더 추가하기로 하였는데요. 개인 투자자나 불법 공매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한다는 것이 취지 이기도합니다. 해외주식을 구매하는 것도 투자방법으로 좋다고 생각이 되어지는데요. 조금씩 꾸준히 모아두면 언젠가는 목돈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시행기간은?

 

8월27일 발표가 되었고 9월 16일부터 21년 3월15일까지로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대상과 같은 경우에는 코스닥이나 유가증권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체종목에 대해 금지가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유동성이 워낙에 적은 파생상품이나 ETF 상품에 대해서는 예외로 적용이 되고 기존처럼 공매도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매도는 순기능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주식시장의 거품을 없앨 때도 효과적이며, 하락을 하고 있는 주식시장에서도 수익을 볼 수 있으며, 거래량이 적은 물량에 대해서도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투기성이 많이 보이고, 기관투자자나 외국인에게는 거래세금이 면제 되기 때문에 개인에게는 불리한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지금까지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한참 주식에 관심이 있었을 때가 있었는데 요즘은 그렇게 많이 관심이 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하는 만큼 정보는 많을 수록 다다익선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