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개명후 해야할일은?

by $%$%$% 2020. 1. 29.


비단 이름을 바꾸는 이유는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아서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것입니다. 예를들자면 티비에 갑자기 유명한 사기꾼이나 범죄자가 본인의 이름과 같게된다면 괜스레 놀림을 받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시간이 지나면서 단어가 바뀌게 되어 놀림을 받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아니면 취업을 위해서 새로운 사업장을 위해서 이름을 바꾸시는 분들도 더러 있는데요. 오늘은 개명을 한 후에 해야할일 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명 후

놀림을 받는 이름을 자세히 살펴보자면 이름이 그냥 그렇구나 하고 내면으로만 생각하면 되는데 친하게 지내다 보면 자연스레 별명이 나오게 되고 놀리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웃긴 이름으로는 사회생활을 온전히 이어나가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이유와 새로운 취업이나 사업을 위해 개명을 하는 분들이 거의 대다수이고 개명신청을 했다고 해서 일이 마무리 되는것이 아니라 몇가지 절차를 더 마쳐야 온전히 개명을 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거에요.

 

준비물들

 

개명전에 준비해야할 것은 주민등록증과 여권 사진을 다시한번 찍어두는 것입니다. 사인과 도장을 새로 하셔야 하고 새로 쓸 이름에 대한 영문이름도 미리 준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명신고는 인터넷으로도 간단히 신청 해 보실 수 있는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을 이용해서 변경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신청을 전부 마치면 2~3일 내에 행정절차가 완료되어 개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초본, 신분증

 

개명을 하신 후에 해야할일은 바로 신분증을 새로 발급하는것입니다. 이름을 변경 하였기 때문에 현재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증과 여권 등은 유효하지 않다 볼 수 있는데요. 이전의 이름과 같은 것으로 초본과 신분증을 발급받는것이 아닌 개명한 이름으로 신분증을 새로신청하셔야 합니다. 신분증을 재발급 하게 되면 늦어도 한달 이내에는 재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해두시면 편리합니다.

 

여권도 마찬가지로 새로 발급받아야합니다. 앞서 개명신청 후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으신 후 차례대로 여권도 새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분증은 발급 받는데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여권같은 경우는 늦어도 일주일 안에는 정상적으로 처리가 완료 되니 비교적 수월하다 볼 수 있겟습니다.

 

여권을 바꿨다면 다음은 운전면서증을 재발급 받아야합니다. 앞서 신청한 주민등록증은 이쯤이면 보통 발급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임시 신분증으로도 충분히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집근처에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으로 향하셔서 간단히 재발급 신청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카드, 은행통장

신분증에 관련된 일을 마쳤다면 다음으로는 은행통장과 카드의 계좌주의 이름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이름이 제대로 변경 되지 않으면 입금이나 출금에 있어 불편함을 겪을 수 있고 간단히 임시 신분증을 통해 재발급을 하실 수 있으며 주민등록 초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한 부 정도는 미리 발급해서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통신사

은행통장과 카드의 이름을 변경한 후에는 보험사 정보나 통신사의 정보 또한 바꿔주셔야 합니다. 사용중인 상품이나 가입된 서비스에 자신의 간단히 자신의 정보수정을 해주면 간단하게 완료될 수 있는데요. 자주 이용하는 검색사이트인 다음이나 네이버 등에도 이름을 간단히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개명을 하는것은 정말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닌것 같습니다. 개명을 하는것 보다 이후에 해야할일이 더많은것 같기도 하고요. 이러한 귀찮음을 감수하면서라도 이름을 바꿀 이유는 정말 많을것 같습니다. 개명을 하신 후에 사업장이나 취직이 잘 되거나 하는 좋은일이 가득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