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토지양도세율표 확인하기

by $%$%$% 2020. 8. 2.

토지양도세율표


장마로 인해서 습기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 한 차례 비가 내리고난 다음 부터는 정말 더워지기 시작할텐데요. 토지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오피스텔 투자나 부동산 투자방법을 찾아보시고, 실제로 수익을 거두게 되어서 양도세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토지양도세율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부분

 

건물들이나 부동산을 구매해서 시세차익을 보게 되는 경우 과세의 대상이 되는데 부동산을 구입하면서 기본금액과 지출경비 등을 빼고 부과되는 세금을 이야기하는 세금입니다. 간단히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총 매매금액 ( - 필요경비, - 취득금액, - 기본공제 ) X 양도세율을 합산하면 쉽게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계산법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실 부분은 양도세율인데요. 자신이 이득을 본 만큼 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을 해 보셔야합니다.

 

  • 이득을 본 금액이 1.200만원 이하인 경우 16%, 1.200~4.600만원인 경우 25%
  • 4.600~ 8.800사이인 경우 34% 8.800~ 1억5천까지는 45% 1억 5천 ~3억 48%
  • 3억 ~ 5억원인 경우는 절반인 50% 5억을 초과하는 경우 52%를 내셔야합니다.

전부 누진공제액이 있고, 수익금액이 5억원을 초과하는 경우라면 52%를 세율로 내야야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토지 차익이 발생하는 경우 장기간 토지를 가지고 있으면 세금을 일정부분 면제 해주는 공제도 있습니다. 보통 3년을 보유한 경우라면 6%를 공제 해주며 1년 에 2% 정도 공제율이 쌓이게 되어 최대 15년 정도를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용도지역별 적용배율

 

토지양도세율표는 용도지역별로도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전용주거지역인 경우에는 5배 녹지지역인 경우엔 7배 미계획지역은 4배 상업지역, 준거주지역은 3배의 적용배율을 가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토지양도세율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몇년관 비교 해 보았을 때 양도소득세에 대한 비율이 정말 큰 폭으로 증가 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투자라는 것이 리스크가 있는 것인데 꼭 차익을 보았을 때 세금을 많이 내는 것은 반대로 자신이 수익이 떨어졌을 때 보상을 해주기 위한 것이 아니고서야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긴 한데요. 앞선내용 쉽게 참고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