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하고 신청

by $%$%$% 2020. 7. 24.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이번년도도 엊그제 시작이 된 것 같은데 벌써 7월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2학기에 대한 장학금 신청이 시작되는 시기인데요. 유학이나 연수를 갔다 왔더라 하더라도 간단히 학점기준만 맞추게 된다면 장학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비용이 워낙에 많이 들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것은 받아 두어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하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압도도록 하겠습니다.

 

 

장학금의 종류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의 종류는 지역인재 장학금과 다자녀 국가 장학금, 대학연계 지원형 장학금과 한국 장학재단에서 직접 운영하는 다자녀 장학급, 학생직접 지원형 장학금 등이 존재합니다. 종류에 맞게 본인이 어떤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는지 미리 알아두시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다자녀 장학금

다자녀인 경우 대학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분위별로 지원을 해주는제도입니다.

 

  • 학생직접 지원형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이나 소득수준에 근거를 두고 직접적으로 학생을 지원해주는 제도

 

학생직접 지원과 다자녀 장학금의 경우에는 소득분위별로 지원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 둘씩 상세하게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신청대상이 되는 경우

 

현재 대학교에 입학해 있는 재학생과 편입생, 복학생 신입생 재입학생 들이 해당이 되며 소득구간이 8구간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에 신청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8구간이하 라는 것은 기준중위 소득 200%이하에 해당이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학점 기준이 어느 정도 일정 수준에 만족하는 학생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점기준

 

기초차상위 계층의 학생인 경우 : 표준학점이 C 이상인 경우가 해당이되고

 

재학생인 경우 : 장학금을 신청하기 전 학기의 평균학점이 B 이상 되어야 합니다.

 

소득분위 확인하기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하고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득분위에 대해서도 알아야합니다. 기준중위와, 지원구간 경곗값 등이 나뉘게 되는데 소득분위는 다음과 같아요.

 

  • 1구간 / 기준중위 30%, 2구간 기준중위 50% 3구간 기준중위 70%
  • 4구간 / 90% 5구간은 100% 6구간은 130%이며 7구간은 150% 8구간 200%
  • 9구간은 300%로 됩니다.

즉 8구간 이하에서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준중위 200%에 속하셔야합니다. 구간별로도 지원되는 금액 또한 다른데요. 1~3구간에 속하는 경우에는 520만원을 받을 수 있고 4구간은 390만원 5~6구간까지는 368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7구간은 120만원 8구간은 67만5천원입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정보제공 동의서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정보동의제공 동의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2학기 장학금을 신청하시려면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을텐데요. 한국 장한재단 홈페이지에서 서류를 확인 해 보실 수 있으며 간단히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쉽게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심사서류는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고 장학금 신청을 하고 서류제출 현황으로 들어가서 신청한 내용을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하고 신청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신청을 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성적인 분이라면 받아두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앞선 내용참고하셔서 2분기 장학금을 신청 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